Algorithm

[프로그래머스/JavaScript] Lv.2 광물 캐기

cob 2023. 4. 28.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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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 설명

마인은 곡괭이로 광산에서 광석을 캐려고 합니다. 마인은 다이아몬드 곡괭이, 철 곡괭이, 돌 곡괭이를 각각 0개에서 5개까지 가지고 있으며, 곡괭이로 광물을 캘 때는 피로도가 소모됩니다. 각 곡괭이로 광물을 캘 때의 피로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철 곡괭이는 다이아몬드를 캘 때 피로도 5가 소모되며, 철과 돌을 캘때는 피로도가 1씩 소모됩니다. 각 곡괭이는 종류에 상관없이 광물 5개를 캔 후에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인은 다음과 같은 규칙을 지키면서 최소한의 피로도로 광물을 캐려고 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곡괭이중 아무거나 하나를 선택해 광물을 캡니다.
  • 한 번 사용하기 시작한 곡괭이는 사용할 수 없을 때까지 사용합니다.
  • 광물은 주어진 순서대로만 캘 수 있습니다.
  • 광산에 있는 모든 광물을 캐거나, 더 사용할 곡괭이가 없을 때까지 광물을 캡니다.

즉, 곡괭이를 하나 선택해서 광물 5개를 연속으로 캐고, 다음 곡괭이를 선택해서 광물 5개를 연속으로 캐는 과정을 반복하며, 더 사용할 곡괭이가 없거나 광산에 있는 모든 광물을 캘 때까지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마인이 갖고 있는 곡괭이의 개수를 나타내는 정수 배열 picks와 광물들의 순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mineral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마인이 작업을 끝내기까지 필요한 최소한의 피로도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2. 입출력

입출력

 

 

 


3. 문제 풀이

광물을 차례대로 5개씩 자른다. => 곡괭이 개수만큼 반복하고, 광물의 [다, 철, 돌]의 개수를 카운트한다.
=> 다 > 철 > 돌 우선순위로 정렬한다. => 피로도를 계산한다. 
function solution(picks, minerals) {
    var answer = 0;
    const sortArr = [];  // 5개씩 자른 [다, 철, 돌]의 개수가 담기는 2차원 배열
    const tired = [
        [1, 1, 1],
        [5, 1, 1],
        [25, 5, 1]
    ];  
    
    const len = Math.ceil(minerals.length / 5);     // 광물을 5개씩 자른 횟수
    const maxLen = picks[0] + picks[1] + picks[2];  // 곡괭이의 개수
    
    for(let i = 0; i < len; i++) {
        // 1) 곡괭이가 없으면 광물을 캘 수 없으므로 곡괭이 개수 보다 크면 반복문을 빠져나온다.
        if(i >= maxLen) break;
        
        const arr = [0, 0, 0];  // 다이아몬드, 철, 돌 개수

        // 2) 광물을 5개씩 자르고, 자른 광물을 다이아몬드, 철, 돌의 개수를 카운트한다.
        minerals.splice(0, 5).forEach(item => {
            switch(item) {
                case "diamond" : arr[0]++; break;
                case "iron" : arr[1]++; break;
                default : arr[2]++; break;
            }
        });
        
        // 3) 배열에 추가한다.
        sortArr.push(arr);
    }
    
	// 4) 다이아몬드 > 철 > 돌 우선순위로 내림차순 정렬한다.    
    sortArr.sort((a, b) => {
        if (a[0] === b[0]) {
            if(a[1] === b[1]) {
                return b[2] - a[2];
            } else {
                return b[1] - a[1];
            }
        } else {
            return b[0] - a[0];  
        }  
    });

    // 5) 채광한 광물들의 피로도를 계산한다.
    sortArr.forEach(item => {
        const [d, i, s] = item;          // 다이아몬드, 철, 돌
        let idx = 0;
        
        // 6) 피로도를 계산하기 위해 곡괭이가 있을 경우 다 > 철 > 돌 순의로 idx를 설정한다.
        if(picks[0] !== 0) idx = 0;      
        else if(picks[1] !== 0) idx = 1;
        else if(picks[2] !== 0) idx = 2;
        
        if(picks[idx] !== 0) {
            // 7) idx(0:다, 1:철, 2:돌) 곡괭이를 사용할 경우 다, 철, 돌의 피로도를 계산한다.
            answer += (tired[idx][0] * d);
            answer += (tired[idx][1] * i);
            answer += (tired[idx][2] * s);
 
            // 8) 사용한 곡괭이를 감소시킨다.
            picks[idx]--;
        }
    });

    return answer;
}

 

 


4. 추가 테스트 케이스

picks minerals 기대 값
[1, 1, 0] ["diamond", "diamond", "diamond", "iron", "iron", "diamond", "iron", "stone", "iron", "iron", "diamond", "diamond"] 14
[1, 1, 1] ["stone", "stone", "stone", "stone", "stone", "diamond", "diamond", "diamond", "diamond", "diamond", "stone", "stone", "stone", "stone", "stone"] 15
[1, 1, 1] ["diamond", "diamond", "diamond", "diamond", "diamond", "iron", "iron", "iron", "iron", "iron", "diamond", "diamond", "diamond", "diamond", "diamond"]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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