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base 프로젝트가 생성되어 있어야 한다.
2022.11.21 - [Kotlin] - [Android] Firebase 프로젝트 생성 및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적용 방법
1. 애드몹 가입하기
- [참여] → [AdMob] → [AdMob 가입] 클릭
- 이후 본인 인증 화면에서 국가, 시간대, 결제 통화를 설정하고 약관의 동의합니다
1-1) 구글 계정 연동
- 계정이 완료되었음을 확인하고 이메일 수신 여부를 모드 ‘아니요’로 설정
2. 애드몹 등록하기
2-1) 홈 → [시작하기] 클릭
2-2) 플랫 폼 [Android] 클릭 → 아직 앱스 토오에 올리지 않았으므로 [아니요] 선택
2-3) 앱 추가
- 사용자 측정항목은 해제한다.
3. 광고 단위 추가하기 : 배너 광고
3-1) 배너 광고 선택
3-2) 배너 단위 이름 설정
- 광고 이름 지정
- 앱 ID : 안드로이드에 광고를 붙일 때 필요하므로 따로 저장해준다.
- 광고 단위 ID : 방금 만든 광고 단위를 앱에 적용할 때 필요하므로 이 또한 따로 저장해둔다.
하단 배너 광고가 추가되면 성공! 다른 광고(전면 등)도 같은 방법으로 생성한다.
4.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에 애드몹 설정하기
애드몹 앱 ID는 애드몹 홈페이지에서 [앱] → [앱 설정] 메뉴에서 앱 ID 확인 가능
4-1) AndroidManifest.xml 파일 수정
<application>
<meta-data
android:name="com.google.android.gms.ads.APPLICATION_ID"
android:value="ca-app-pub-3001608230251687~2809831636" />
</application>
- [app] → [manifests] → AndroidManifest.xml 파일 수정
- <application> 태그 안에 <meta-data> 태그를 이용하여 복사한 애드몹 앱 ID를 넣어준다.
4-2) build.gradle(Module) 구글 모바일 광고 라이브러리 설치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ads:20.4.0'
}
4-3) 광고를 보여줄 레이아웃 수정
<com.google.android.gms.ads.AdView
xmlns:ads="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android:id="@+id/adView"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parent"
ads:adSize="BANNER"
ads:adUnitId="ca-app-pub-3940256099942544/6300978111"> // 테스트용 ID
</com.google.android.gms.ads.AdView>
- ads:adSize → 광고의 크기를 뜻합니다. 배너 크기로 지정
- ads:adUnitId→ 광고 단위 ID를 뜻합니다. 광고 단위 ID는 구글 애드몹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용 배너 광고 단위 ID를 adUnitId에 넣어주면 됩니다
앱을 제작하고 테스트할 때는 반드시 테스트 광고 ID를 사용해주세요. 애드몹에서 승인을 받지 않은 광고 단위 ID를 사용하면 앱 실행 시 광고가 보이지 않고, 승인을 받았더라도 테스트 시에 실제 광고 단위 ID를 사용하게 되면 계정 자체가 정지될 수 있습니다. 모든 테스트용 광고 단위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광고 단위
https://developers.google.com/admob/android/test-ads
- 테스트용 배너 광고 단위 ID(2021년 11월 기준) : ca-app-pub-3940256099942544/6300978111
- 정식 오픈 시에는 위에서 할당받은 광고 ID를 넣어준다.
4-4) 액티비티에서 배너 광고 구현하기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BannerAds()
}
/**
* 배너 광고 설정 함수
*/
private fun setBannerAds() {
MobileAds.initialize(this) // 1) 광고 SDK 초기화
val adRequest = AdRequest.Builder().build() // 2)
binding.adView.loadAd(adRequest) // 3)
// 4) 애드뷰 리스너 추가
binding.adView.adListener = object : AdListener() {
override fun onAdLoaded() {
Log.d("ads log", "배너 광고가 로드되었습니다.") // 로그 출력
}
override fun onAdFailedToLoad(adError: LoadAdError) {
Log.d("ads log", "배너 광고가 로드 시패했습니다. ${adError.responseInfo}")
}
override fun onAdOpened() {
Log.d("ads log", "배너 광고를 열었습니다.")
// 전면 에 광고가 오버레이 되었을 때
}
override fun onAdClicked() {
Log.d("ads log", "배너 광고를 클랙했습니다.")
}
override fun onAdClosed() {
Log.d("ads log", "배너 광고를 닫았습니다.")
}
}
}
- 구글 모바일 광고 SDK를 초기화시킵니다.
- AdRequest 객체를 생성합니다. 이 객체에는 광고 요청에 대한 타겟팅 정보가 있으며 loadAd() 함수의 인수로 사용되게 됩니다.
- 광고를 애드뷰에 로드해줍니다.
- 애드뷰에 리스너를 추가해줍니다. 광고가 로드 이벤트, 클릭 이벤트, 열림 이벤트, 닫힘 이벤트 등을 콜백 함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광고 사용지수 확인하기
https://console.firebase.google.com/
- 위 사이트에 접속 → AirQuality 프로젝트 선택(해당 프로젝트 선택)
- 애널리스틱스 → Dashboard를 클릭
6. 테스트 광고 대신 실제 광고 ID를 넣을 시
앱을 실행하면 배너 광고, 전면 광고 모두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 실제 광고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구글 애드몹에서 승인을 받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승인 요청을 하려면 먼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앱을 올려야 합니다.
2022.11.15 - [Kotlin] - [Android] 앱 배포(2)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출시 및 애드몹 광고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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